오늘의 투자준비 끝!
2024.04.08. (월)
by Eugen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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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오늘 투자Story에서는 지난 3월 게임시장을 리뷰해보고 4월 게임시장 주요 이슈는 어떤 게 있는지 살펴볼게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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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주 수요일 22대 국회의원 선거가 예정되어 있죠. 총선 결과에 따라 경제정책에 어떤 영향이 있을지 살펴볼게요.
👀 경제정책 영향
- 재정정책: 더불어민주당은 13조 원 현금 지원을 주장하고, 국민의힘은 일부 생필품에 대한 부가가치세 인하를 주장하고 있어요. 다만, 더불어민주당이 과반수를 확보하더라도, 정부 예산은 정부안을 기초로 하기에 재정 확대에는 정치적 합의가 필요할 듯해요.
- 통화정책: 긴축 기조를 이어갈 것으로 전망해요. 두 정당 모두 가계와 중소기업들의 부채 부담 완화, 물가 안정 등에는 이견이 없고, 특히 주택 공급 정책 외에는 주택시장 정책에서도 첨예하지 않죠. 이에 따라, 물가 안정을 중요하면서 매파적인 기조가 유지될 것으로 보여요.
- 밸류업 프로그램: 국민의힘의 공약에는 지배구조 개선 내용이 뚜렷하지 않고, 오히려 더불어민주당은 자본시장 규제를 강화해 대주주들이 소액주주 이익을 훼손하지 못하도록 하겠다는 공약을 내세웠어요. 즉, 두 정당 모두 기업가치 재평가 노력에는 동의하지만, 더불어민주당은 상업 개정과 규제 강화를, 국민의힘은 세금 인하가 핵심이라는 점에서 차이가 있어요.
전반적으로 볼 때, 총선 결과가 경제 정책에 미치는 영향은 제한적일 것으로 보여요. 또한, 더불어민주당이 우세한 상황에서도 밸류업 프로그램은 중단되지 않을 것으로 예상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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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Huh JaeHwan
E-mail: jaehwan.huh@eugenefn.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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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OSPI 2,714.21pt ▼27.79
KOSDAQ 872.29pt ▼10.6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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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OSPI는 삼성전자 호실적 발표에도, 금리 우려에 따른 위험자산 선호 심리 후퇴 속에 아시아 주식시장이 동반 약세를 나타냈는데요. 여기에 미국 고용보고서와 미국 CPI(소비자물가지수) 발표 등 금리 및 지수에 영향을 미치는 이벤트를 앞두고 관망세도 나타났어요. 업종별로는 대부분 약세였는데요. 특히 의료정밀(-3.09%), 기계(-1.37%), 전기전자(-1.31%), 철강금속(-1.23%), 섬유의복(-1.21%), 운수장비(-1.14%), 제조업(-1.11%) 등이 약세를 보였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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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om Yesterday: 전선(+7.89%) / LPG(+5.70%) / 유리기판(+4.40%) / 전력설비(+3.47%)
From 5 days ago: 유리기판(+30.95%) / 전선(+14.07%) / LPG(+11.80%) / 전력설비(+7.0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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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탄탄한 고용지표 발표에 증시가 반등했어요. 3월 비농업 일자리는 전월대비 30.3만 건 상승하며 12개월 월평균 증가폭인 21.3만 건을 크게 상회했어요. 시장은 미국 경제가 인플레이션을 부추기지 않으면서도 순조로운 흐름을 지속하고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호재로 인식했어요.
🙂 테슬라는 모델2로 알려진 저가 전기차 개발을 포기했다는 보도에 주가가 -3.63% 급락했는데요. 장중 한때 -6% 넘게 폭락하기도 했지만, 일론 머스크가 자신의 소셜미디어 X에서 보도 내용이 사실과 다르다고 진화에 나서면서 그나마 낙폭을 축소했어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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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Park SeJin
E-mail: psj77@eugenefn.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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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전일 상승 상위/하위
- Gainers: TUR(+5.2%), GDX(+3.2%), KRBN(+2.3%)
- Losers: PALL(-1.7%), TLT(-1.4%), TAN(-1.4%)
🌕 최근 5일 상승/하위
- Gainers: SLV(+10.0%), TUR(+8.0%), GDX(+7.0%)
- Losers: BLOK(-6.8%), ARKK(-5.9%), XRT(-5.5%)
🌚 ETF 키워드
- 상승 ETF 키워드: GOLD, SILVER, OIL, MEXICO, TURKEY
- 하락 ETF 키워드: CLEAN ENERGY, BOND, TREASURY, SOLA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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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Kang SongChul
E-mail: buykkang@eugenefn.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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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은 지난 3월 게임시장을 리뷰해보고, 4월 게임시장 주요 이슈는 어떤 게 있는지 살펴볼게요.
🙌 3월 게임시장 Review
- 국내 모바일 게임: ‘리니지M’이 월간 매출 1위 달성했고, ‘버섯커 키우기’와 ‘라스트 워: 서바이벌’이 2위, 3위를 기록했어요. 지난달에 이어 캐주얼 게임이 매출 상위권을 유지하며, 선호도가 여전한 것으로 나타났어요. 신작은 카카오게임즈 ‘롬’, 데브시스터즈 ‘쿠키런: 마녀의 성’ 등이 출시됐는데, ‘롬’은 출시 초기 양호한 매출 순위를 기록했으나, ‘마녀의 성’은 플레이스토어 최고 134위를 끝으로 빠르게 순위권을 이탈하며 아쉬운 성적을 거뒀어요.
- P2E 게임*: 위메이드의 P2E 신작 ‘나이트 크로우 글로벌'이 출시됐어요. 출시 초기 일간 매출은 30억 원으로 추정하는데요. 다만, 게임 기축통화의 가치를 유지하지 못한다면, 신규 유저 유입이 제한되면서 기존 유저의 이탈이 가속화 할 것으로 보여요.
* P2E 게임: 'Play to Earn' 플레이어가 게임을 플레이함으로써 실제 경제적 가치를 얻을 수 있는 게임 모델
😬 4월 게임시장 Preview
- 국내 모바일 게임: 4월 주요 신작으로 넷마블의 ‘아스달 연대기: 세 개의 세력’이 출시 예정인데요. 넷마블은 이번 신작과 5월 출시 예정인 ‘나혼렙’ 모두, 외부에서 IP(지적재산권)를 빌리면서 흑자 달성을 위해 높은 매출 창출이 필요해요.
- 콘솔 시장: 오는 26일, 시프트업의 ‘스텔라 블레이드’가 출시 예정이에요. 지난달, 데모 버전 발매 이후 긍정적인 평가를 받으며 일본을 비롯해 예약구매 순위 1위를 기록하고 있어요. 다만, PS5 독점작으로 제한적인 플랫폼에서 출시되어 판매량에는 부정적으로 작용할 전망이죠. '시프트업' 상장을 앞두고 출시되는 이 게임의 성적은 기업 상장 가치에 영향을 줄 뿐 아니라, 국내 게임사들의 콘솔 시장 진출 역량을 가늠할 수 있는 지표가 될 것 같아요.
3월과 4월 게임 시장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아래 링크를 통해 확인해 보실 수 있어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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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Jeong UiHoon
E-mail: uihoon0607@eugenefn.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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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은 우리나라의 두 번째 군사정찰위성 발사가 예정되어 있어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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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Market Beat에서는 따끈따끈한 부동산 관련 기사를 소개해 드립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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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오늘 투자Story에서 '게임시장의 3월과 4월'을 살펴봤는데요. 내용 중 넷마블의 출시예정인 게임의 외부 IP(지적재산권) 사용에 대해 나왔죠. 외부 IP 사용 이유 및 리스크는 무엇인지 물어봤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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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장점
- 인지도와 마케팅: 외부 IP는 이미 시장에서 인지도가 높고, 팬 베이스를 확보했기 때문에, 게임 출시 시 마케팅 측면에서 유리하며, 초기 유저 확보와 빠른 시장 침투를 용이합니다.
- 개발 리스크 감소: 검증된 스토리와 캐릭터를 활용함으로써 개발 과정에서의 창의적 리스크를 줄일 수 있습니다. 팬들이 이미 좋아하는 요소를 게임에 통합함으로써, 게임의 수용 가능성을 높이고, 개발 초기 단계에서 방향성을 명확히 할 수 있습니다.
- 높은 매출: 인기 있는 외부 IP를 사용하는 것은 흑자 달성을 위한 빠른 길일 수 있습니다. 이미 인기 있는 IP를 바탕으로 한 게임은 사용자들의 기대감을 높이기 때문입니다.
- 새로운 유저층 확대: 기존 팬뿐만 아니라 게임 시장에서 새로운 유저층을 타깃으로 할 수 있습니다. 이는 게임의 장기적 성공을 위한 유저층 확보에 중요할 수 있습니다.
- 경쟁 우위 확보: 경쟁이 치열한 게임 시장에서, 인기 있는 외부 IP를 사용함으로써 차별화된 게임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이는 유저들의 선택에서 우위를 점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 단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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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비용: 인기 있는 외부 IP의 라이선스 비용은 매우 높을 수 있습니다. 이는 개발 초기 단계부터 높은 비용 부담을 의미하며, 게임의 수익성을 달성하기 위해 높은 매출이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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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의성 제한: 원작의 스토리, 캐릭터, 세계관을 위해 게임 개발 과정에서 자유도를 제한할 수 있으며, 때로는 개발팀의 독창적인 아이디어를 구현하는 데 장애가 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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팬 기대치 관리: 원작의 팬들이 가지고 있는 높은 기대치를 충족시키기가 어려울 수 있습니다. 게임이 팬들의 기대에 미치지 못할 경우 부정적인 피드백과 평가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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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P 소유권 문제: 법적 문제나 소유권 분쟁도 리스크 중 하나입니다. IP 소유권자와의 계약 조건, 사용 범위, 로열티 지급 등에 관한 명확한 합의가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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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장 포화: 인기 있는 IP를 활용한 게임이 시장에 넘쳐나면서, 사용자의 피로감이나 관심 감소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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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공의 의존: 외부 IP에 대한 의존도가 높은 게임은, 해당 IP의 인기가 감소할 경우 매출에 부정적인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게임이 IP의 지속적인 인기에 의존하게 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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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iver in Snow (1906)
Walter Elmer Schofield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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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의 The Buzz는 여기까지!
내일은 10~19로 일교차가 커요
우리 내일 또 만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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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록된 내용은 발간자가 신뢰할 만한 출처의 자료로 구성돼 있으나, 최종 투자 결정과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습니다. 어떠한 경우에도 본 자료는 투자 결과에 대한 법적 책임소재 증빙자료로 사용 될 수 없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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